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인간관계, 대인관계, 사회생활에서의 낯가림, 피해의식, 열등감, 회의감 등으로 인한 노이로제, 트라우마,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 등의 심리적 정신질환으로 발전할 경우 내담자를 상담, 치유하는 심리상담사로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기법을 배우고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수강료를 무료혜택 중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낯가림, 피해의식, 노이로제, 대인기피증과 이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우울증, 불면증, 편집증 등의 다양한 증상에 대한 심리상담전문가와 지도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으며 해당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따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기관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업무와 취업 시 법적 효력을 발휘하여 직무능력 상승 희망자와 취업가산점 획득 희망자 모두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무료수강신청은 현재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시 결제 없이 가능하며 최대 3개과정이 지원된다. 지원대상은 별도의 조건 없이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자격증취득 희망자라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으며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 실업자내일배움카드, 재직자내일배움카드), 복지지원(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및 고용보험(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등 기타 다른 지원과 중복으로 지원 받는 것도 가능하다.

낯가림은 발달심리학 기준으로는 낯선 사람을 만났을 때 나타나는 ‘유아’의 불안과 공포반응으로 정의되어 있으나 현재는 수줍음이라는 뜻과 함께 ‘성인’에게도 자주 적용되고 있다. 피해의식(피해망상증상)의 심리학적 원인에는 열등감과 자격지심 등이 있으며 피해의식이 커지면 과대망상과 편집증 증상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낯가림과 피해의식의 경우 자존감 높이는 법, 긍정의 힘(플라시보효과·나비효과)을 통한 인식개선 심리상담법이 효과적이다.

정신적 질환으로 발전될 수 있는 증상 증 노이로제란 긴장, 불안감, 갈등,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인격에 변화가 나타나는 신경증증상을 뜻한다. 노이로제는 과민성대장증후군, 편두통, 히스테리, 강박증 등이 동반되어 가족과 주변에 피해를 주기도 한다.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이란 인간관계 형성에 어려움은 느끼는 사회불안장애증상으로 ADHD, 틱장애와 같은 발달장애와 자괴감, 자격지심 등 심리적 요인이 원인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이와 관련하여 ADHD, 틱장애증상의 개선에 효과적인 모래놀이, 만다라놀이 등 놀이상담기법을 배울 수 있는 놀이심리상담사, 아동의 정서이해와 발달장애의 심리안정상담법을 배우는 아동심리상담사, 대인기피증·낯가림 및 우울증·공황장애 등 각 종 증상의 전문상담기법을 교육하는 인지행동상담사 과정을 무료교육하여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그 밖에 음악(클래식, 노래)과 미술(그림그리기, 색채심리)을 매개로 자폐증, 다운증후군 및 불면증, 무기력증 등의 증상완화를 돕는 상담기법을 배우거나 유아기, 사춘기, 권태기, 갱년기 등 생애주기 별 맞춤상담법 및 MBTI성격유형, 애니어그램테스트, 직업적성테스트, 명리학(사주팔자, 만세력) 등 각 종 도구를 이용한 상담기법을 배우는 교육과 금연상담, 치매상담, 진로컨설팅, 리더십 교육 등에 유용한 기초상담이론을 강의 중에 있다.

심리상담사 분야 외에 교육 분야 자격증도 무료혜택 중이다. 창의력과 집중력을 높여 공부 잘하는 방법을 스스로 찾는 지도법, 독서논술과 독서토론 지도법, 파닉스 관련 기초영어회화·단어 지도법, 도덕적 인성과 의사소통 회복탄력성을 위한 지도법 등이 있으며 방과후지도사 등 전문 교육지도사 역할에 유용한 다양한 교수지도법을 배울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사이트(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에 올라오는 관련 일자리 정보를 제공 중이다. 상담시설(심리상담센터, 아동청소년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교육시설(대안학교, 학원, 공부방, 어린이집), 복지시설(여성인력개발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문화시설(도서관, 미술관, 키즈카페, 문화센터<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의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양식이 무료제공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무료수강지원과 LMS(학습관리시스템) 수강관리 등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교육 중인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은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국시원), 한국어교원자격증(국립국어원), 국가전문기술자격증(큐넷, 대한상공회의소) 등과 함께 미래유망직업자격증, 주부추천자격증으로 평가 받고 있다.

무료혜택에 대한 자세한 확인은 홈페이지 공지사항과 게시판문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네이버톡톡 문의, 전화상담 등으로 알아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