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이커머스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국내 기업들의 중국 시장진출 움직임이 시작됐다. 과거에도 꾸준하게 중국에 진입했지만 최근 움직임, 그 중심에는 왕홍이 있다. 왕홍은 중국의 SNS스타를 일컫는 말로, 그들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왕홍마케팅의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그들의 몸값은 천정부지로 상승하고 있다. 그 이유는 왕홍의 인지도에 따라서 따라서 마케팅의 효과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향력 있는 왕홍을 찾고 직접 거래를 하기는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며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왕홍마케팅을 진행하려는 업체들은 중국마케팅대행사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무조건 팔로워가 많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판매하려는 제품과 브랜드에 알맞은 왕홍을 선정할 수 있는 업체를 통해 진행해야 한다.
중국온라인마케팅 대행사 차이나웹은 지난 10년간 오직 중국만 집중적으로 진행해온 곳으로 중국 현지와 국내에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때문에 중국 현지인을 채용해 급변하는 중국 시장에 대해서 보다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덕분에 중국 소비자들에게 영향력 있는 왕홍은 누구인지, 각 왕홍 별 팬들의 연령, 성별, 성향까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DB를 파악하고 있어, 클라이언트의 브랜드 및 제품에 파급력을 선사할 수 있는 왕홍을 선정하고 있다. 아래는 차이나웹 관계자와 일문일답에 대한 내용이다.
[차이나웹 관계자 일문일답]
-왕홍을 통한 마케팅이 진실인지 허상인지
조금은 이해할 수 없는 질문이다. 국내 유튜브를 통한 광고만 봐도 진짜인지 거짓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은 국내와 같은 사업을 진행해도 구매력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수익을 몇 배 이상으로 거둬들일 수 있는 곳이다. 이런 점 덕분에 투자율과 총액도 국내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편이다. 왕홍은 중국에서 SNS스타를 일컫는 말이며, 파급력이 높은 왕홍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면 기존 판매율의 몇십 배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차이나웹이 진행했던 사례는?
중국온라인마케팅 대행사로써 당연히 있다. ㈜원택에서 생산하고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던 탈모치료 의료기기 헤어뱅을 중국전자상거래 시장조사 및 마케팅, 운영판매대행까지 진행한 적이 있다. 타오바오, 티몰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판매했었고 왕홍마케팅을 진행했던 약 1시간 동안 방문자 수가 약 4배 이상 증가했고, 평균 판매량이 약 3배 이상 증가한 사례가 있다.
-차이나웹만의 강점은?
현지에 회사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사정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왕홍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있어 의뢰하는 각 브랜드와 제품에 따라 어울리는 왕홍을 선정하고 있다. 왕홍마케팅뿐만 아니라, 타오바오, 티몰, 샤오홍슈, 징동 등 온라인쇼핑몰 플랫폼의 성공적인 입점을 위한 시장조사를 진행하고 상점입점, 상품등록, 관리, 카테고리설정, 상세페이지제작부터 고객관리, 배송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런 점들 덕분에 간편하고 빠르게 중국 시장에 관련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 다양한 곳에서 문의를 받고 프로젝트를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는 중이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