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터키항공 하벨산과 모의 비행 장치 공급 계약 체결 © 터키항공 제공


세계 최다 취항 국가 수를 자랑하는 터키항공이 터키 최초로 보잉 737NG 기종 조종사 훈련에 사용되는 모의 비행 장치(FFS, Full-flight simulators)를 개발한 하벨산(HAVELSAN)과 새로운 계약을 체결하고 터키 자체 기술 개발 확대를 지속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일케르 아이즈(M. 0lker Aycı) 터키항공 회장과 하즈 알리 만타르(Hacı Ali Mantar) 하벨산 회장이 직접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하벨산은 향후 터키항공의 보잉 737 MAX 및 에어버스 A320 CEO/NEO 기종을 위한 국제기준 최고 등급인 D등급(D-level)의 모의 비행 장치를 생산, 공급할 예정이다.

모의 비행 장치는 조종사 교육의 품질 개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조종사들은 향후 조종하게 될 항공기 기종에 대한 지상 교육 후 모의 비행 장치에서 훈련을 받게 된다. 항공기 기종 및 조종사의 경력에 따라 교육 기간이 달라진다. 훈련이 종료되면 해당 항공기의 실제 조종이 가능하다. 민간 항공 분야에서는 조종사들이 6개월 마다 역량을 갱신하기 위해 모의 비행을 거치게 되며 해당 훈련 기간 동안 조종사들은 위험 요소를 최소화 하고 역량을 끌어 올릴 수 있도록 모든 종류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비상 훈련도 받게 된다.

하벨산은 방산은 물론 민간 항공 분야에서도 모의 비행 장치의 설계와 제작, 생산 및 유지보수 경험을 두루 갖춘 터키 기업이다. 이번 계약으로 터키항공은 하벨산으로부터 합리적인 비용에 유럽항공기구(EASA) 인증 최고 등급인 D레벨(D-level) 모의 비행 장치를 제공받게 된다.

이미 14대의 모의 비행 장치를 갖추고 있는 터키항공은 총 5대(보잉 737 MAX 기종 전용 2대, 에어버스 A320 CEO/NEO 기종 전용 3대)의 D레벨 모의 비행 장치와 총 6대의 비행 훈련 장치(FTD, Flight training device)를 하벨산으로부터 인도 받아 2020년부터 가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2021년까지 터키항공 비행 훈련 센터의 모의 비행 장치는 총 28대에 이를 전망이다.


일케르 아이즈 터키항공 회장은 양사 계약 체결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터키 민간 항공 분야에서 주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터키항공과 하벨산이 뜻 깊은 협력을 체결하게 돼 기쁘다”며 “새로운 모의 비행 장치를 통해 터키항공 조종사들은 최고 수준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을 것이고 터키항공 교육 센터를 이용하는 타 항공사의 조종사들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협력은 터키항공의 비행 경험에 대한 인식을 끌어올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하즈 알리 만타르 하벨산 회장은 “터키는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집중 투자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차별화된 명성을 얻게 됐다. 하벨산은 국적 항공사인 터키항공과의 협력을 통해 더욱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며 향후 글로벌 항공 시장에 자사의 훈련 시스템과 장치를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터키항공은 1933년에 설립된 4성급 항공사로 스타얼라이언스의 회원사이다. 총 330대의 여객기 및 화물기를 보유하고, 전세계 122개국, 304개의 도시로 운항하고 있다. 2017년 스카이트랙스에서, 2011-2016년6년 연속 ‘유럽 최고의 항공사’, 9년 연속 ‘남유럽 최우수 항공사를 수상했고 2010년 ’세계 최우수 이코노미 케이터링 서비스‘, 2013년, 2014년, 2016년, 2017년 ’세계 최우수 비지니스 케이터링 서비스‘, 2015년, 2017년 ’최우수 비즈니스 클래스 라운지 다이닝‘, ’최우수 비즈니스 항공사 라운지‘ 상을 수상했다.

작년에 이어 이번년에도 ’세계 최우수 비지니스 클래스 다이닝 라운지‘와 ’최우수 비즈니스 클래스 기내 케이터링'을 수상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터키항공 공식 웹사이트 또는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링크드인, 카카오플러스친구 그리고 인스타그램에서 참고할 수 있다.

스타얼라이언스는 세계 여행객들에게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1997년 설립된 최초의 항공 동맹이다. 스타얼라이언스는 더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 마켓 리더쉽 어워드(the Air Transport World Market Leadership Award)를 포함해 비즈니스 트래블러 매거진과 스카이트랙스에서 ‘최우수 항공사 동맹체’로 선정되었으며, 수 많은 수상으로 명성을 얻었다.

스타얼라이언스 회원사들은 아드리아 항공, 에게 항공, 에어캐나다, 에어차이나, 에어인디아, 에어뉴질랜드, 아나항공, 아시아나 항공, 오스트리아, 아비앙카, 아비앙카 브라질, 브뤼셀 항공, 코파항공, 크로아티아 항공, 이집트 항공, 에티오피아 항공, 에바 항공, LOT 폴란드 항공, 루프트한자, 스칸디나비아 항공, 선전 항공, 싱가포르 항공, 남아프리카 항공, 스위스 항공, TAP 포르투갈 항공, 터키항공, 타이 항공 그리고 유나이티드 항공 이다. 현재 스타얼라이언스 네트워크로 190개국, 1300개 공항, 1만8450편의 항공편을 운항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