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 교육청 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플라시보효과와 같은 긍정의 힘을 통해 번아웃증후군, 자괴감, 우울증 등 각 종 심리장애증상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기법에 대한 23가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의 강의수강료를 전액무료지원 하고 있다.

무료지원을 받는 방법은 한국심리교육협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할 때 ‘추천인’란에 ‘전액지원’을 입력하면 지원대상으로 등록되어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가 전액면제 된다. 참고로 신청 시 국비지원과 관련하여 국민행복카드, 아이사랑카드, 문화누리카드 및 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관련 서류는 제출할 필요없으며, 학력, 연령, 소득수준 등 그 어떤 제한조건 없이 누구나 간편하게 교육원의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따라서 한국심리교육협회의 무료지원은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 자격증을 통해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대상을 비롯하여, 대한상공회의소와 큐넷의 국가기술·전문자격증, 1365자원봉사포털과 VMS로 사회봉사경력 만들기, 학점은행제(국가평생교육진흥원), NCS블라인드채용, 워크넷, 토익 등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에게도 취업스펙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자격증 교육은 PC와 모바일을 사용하는 100% 인터넷강의와 자격검정으로 진행되어 지역 제한없이 어디서든 취득할 수 있으며, 4~6주 단기간에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하므로 시간절약도 가능하다. 특히 교육원만의 강의콘텐츠와 LMS(학습관리시스템)를 통해 알바하는 고졸취업준비생, 대학생 인턴, 바쁜 회사원, 재취업을 준비하는 경력단절여성, 전업주부, 시니어 등 누구나 생업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번아웃증후군, 자괴감 및 우울장애, 불면증 등 심리적 증상의 극복에 관한 상담기법을 배우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음악/미술심리상담사,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 등을 교육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번아웃증후군(탈진·소진증후군)은 과업 달성 후 찾아오는 무기력증, 허무함, 회의감, 우울감 등의 증상을 겪는 신드롬이다. 연예인 쌈디가 겪기도 한 번아웃증후군은 워커홀릭, 직장인, 고3 등에게 자주 나타나며, 번아웃증후군테스트 및 심리상담을 통한 마음의 휴식 및 능동적인 신체휴식과 여가생활 등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

또한 자괴감은 자신을 부끄럽다 여기는 마음을 뜻하며, 유사한 단어로 자격지심, 자책감 등이 있다. 자괴감이 들때 감정전환이 안되면 콤플렉스, 열등감, 공황장애, 대인기피증 등 다양한 심리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자괴감 극복을 위해선 자존감 높이는 법과 자신감 키우기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스스로 극복이 어렵다면 심리상담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다.

앞서 언급한 심리상담은 대화를 통해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는 심리요법을 말하며, 주로 플라시보효과, 피그말리온효과와 같은 심리효과를 활용하여 나비효과처럼 긍정적인 마인드를 키워 삶의 활력과 사회복귀 및 건강회복에 도움을 주고 있다. 참고로 플라시보효과는 긍정적인 믿음이 좋은 변화를 일으킨다는 심리효과이며, 반대뜻은 노시보효과이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자격증에는 번아웃증후군과 자괴감 외에도 양극성장애, 빈둥지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 대사증후군 같은 불안장애증상, 조현병, 파랑새증후군, 피터팬증후군, 리플리증후군 같은 망상장애증상,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같은 수면장애증상, 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 화병, 인격·성격장애에 의한 분노조절장애증상 및 아스퍼거증후군, 다운증후군, 자폐증 같은 발달장애증상 등 다양한 증상에 대한 심리상담기법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교육원의 자격증은 심리상담 뿐만 아니라 치매상담, 금연카운셀링, 가족상담 및 진로진학컨설팅, 심리마케팅, HRD인사관리, CS교육 등 사회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아동청소년 교육과 관련하여 창의력, 논리력, 집중력 향상과 논술·토론학습, 팀워크 협동학습, 학습장애 개선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등에 관한 자격증도 교육하고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이러한 자격증은 관련 시설의 취업에도 도움이 된다. 주로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바우처 시설, 심리상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같은 상담·복지시설 및 어린이집, 유치원, 청소년수련관, 여성인력개발센터 같은 교육시설과 도서관, 키즈카페,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같은 문화시설 등 다양하다.

끝으로 한국심리교육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되어 자격기본법 제17조를 따르고 있으므로 상담활동, 교육지도활동, 취업활동 등에 사용 시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이에 취업준비생,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등 많은 사람들이 교육원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스펙업과 직무능력을 향상하고 있으며, 자기계발을 희망한다면 이번 무료지원 이벤트가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