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 외치던 오영식 코레일 사장, 치명타 될까?

▲ 사진 = 코레일 C.I


한국철도공사(코레일 : 사장 오영식)가 본사 직원들 대상으로 몇년간 특정 정치인들에 대한 정치후원금을 강요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불법후원금 관련 최초 논란이 된 것은 사내 익명게시판인 블라인드 앱을 통해서다.

최근 블라인드 앱에서는 '공기업에서 정치기부금 모금을 강요하고 있다'란 제목의 글이 게재됐고 게재된 글에 따르면 '국회 소관 상임위원회 국회의원들에게 잘보이려고 부서마다 국회의원 정해서 개인명으로 납부하고 명단제출하라'며 '납부자에 회사명은 절대쓰지말고'란 내용이 적혀있다.

이와 관련해 현재 철도공사(코레일)에 재직 중인 직원 수 명과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A씨는 "(대전 본사 근무당시) 해마다 있었던 일이다. 본사 근무 직원 위주로 해당 내용이 전달됐었다. 지사 등에는 위와 같은내용이 전달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다른 코레일 직원 B씨 역시 "본사에서는 자발적인 기부형태로 보이기 위해 개인명의로 진행하라고 한 것 같다" 며 "위에서 해당 내용이 전달되면 기부금을 내지 않을 직원이 몇이나 되겠냐"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코레일 담당자는 "실장님 및 사장님은 그런것(불법후원금)을 강요도 일절하지 않는다"고 항변했고 인터뷰에 응한 사람들의 주장은 다 거짓이냐는 질문 역시 "(재차) 확인결과 강요는 없었다"고 논란에 대해 항변했다.

한편 코레일 오영식 사장은 수차례 '청렴'을 강조해왔으며 국민권익위원회가 올해 2월 발표한 '2017년 공공기관 부패방지시책 평가'에서 공직유관단체 1그룹(18개기관) 중 1등급을 달성한 바 있는데 이 논란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오영식 코레일 사장의 리더십에 치명타가 될 수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키워드

#코레일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