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日 여행객 호텔 선택의 기준 서로 달라

▲ 사진=캐널시티 후쿠오카 워싱턴 호텔 전경 © 트립닷컴 제공


요즘 오사카와 후쿠오카, 도쿄는 한국인과 일본인 모두에게 인기 있는 여행지였지만 두 국가의 여행객이 선호하는 호텔은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 여행객은 등급 및 후기 평점 중요시 여기고 일본 현지인은 좀 더 알뜰한 숙소를 선호하며 한국인은 ‘번화가’에서 가까운 곳을 선택하는 반면, 일본인은 덜 복잡한 ‘근교’를 선호한다.

이번에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의 조사에 따르면, 일본에서 숙박 시설을 예약할 때 한국인 여행객들은 ‘가심비’가 좋은 곳을, 일본 현지인들은 ‘가성비’가 뛰어난 곳을 선호했다.

트립닷컴은 우선오사카, 후쿠오카, 도쿄 등 지난 1년 간 한국인에게 인기 있었던 일본 3개 도시의 숙박 트렌드를 조사했다.

그 결과, 한국인 인기 호텔 9곳의 평균 후기 평점은 5점 만점의 4.6점으로 일본인 인기 호텔 9곳의 평점(4.5점)보다 0.1점 높았다. 호텔의 수준을 나타내는 별 등급 부문에서도 한국인이 일본 현지인보다 좀 더 높은 등급의 숙박 시설을 선호했다. 지난 1년간 일본 여행지에서 한국인은 평균 3.7성의 숙박 시설에서 묵었고 일본인은 3.3성의 숙박시설을 선택했다.

다만, 별 등급과 후기 평점이 낮은 만큼 일본 현지인에게 인기 있었던 숙박 시설의 1박당 평균 비용은 한국인이 묵은 숙박 시설보다 소폭 저렴했다. 트립닷컴을 통해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예약한 숙박 시설 9곳의 1박당 평균 가격은 성수기인 8월 성인 2인 숙박에 16만 원 선(7월 27일 검색 기준)이었다. 같은 기준으로 일본인들이 가장 많이 찾은 호텔 9곳의 1박당 평균 가격은 약 15만 원이었다.

지역에서의 차이도 있었다. 한국인 인기 숙소 대부분 각 여행지의 주요 번화가에서 1km 내외에 위치해 있었다. 반면, 일본 현지인들은 도심 번화가에서 평균 3km 가량 떨어져 있는 비교적 덜 복잡한 숙소를 선호했다.

이에 대해 트립닷컴 관계자는 “대부분 여행으로 숙박 시설을 찾는 한국인 고객들은 도시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뿐만 아니라 후기나 위치, 교통편까지 꼼꼼히 확인 후 예약을 하는 편이다”라며 “특히 후기의 경우 실제 숙박 시설을 이용한 사람이 경험을 토대로 평가하기 때문에 더 많은 후기를 보유하고 있는 곳에서 비교 후 숙박시설을 선택하는 편이 유리하다“라고 말했다.

특히 올해 일본 여행을 앞두고 숙소를 고민하고 있다면 이같은 사실에 주목하는 것이 좋겠다.

확실하고 편안한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우리나라 국민이 선택한 숙소를, 좀 더 알뜰하게 다녀오고 싶다면 일본 현지인이 선호하는 곳을 참고하면 좋다.

▲자료제공=트립닷컴

키워드

#일본호텔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