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유와 휴식, 관상효과를 동시에


사진= 생활 속 정원에서 치유와 휴식을 찾는다.

[투어타임즈=정기환 기자] 경상남도는 미세먼지와 코로나19 등에 대한 도민의 관심과 걱정이 늘어남에 따라 생활공간과 산업단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식물소재를 활용해 내년도에도 생활밀착형 정원을 확대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한 스마트가든은 내년도에 16억원을 투입해 52개를 조성한다.

올해는 48개소를 조성했으며 이용자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생활밀착형 숲은 내년도 신규사업으로 15억원을 투입해 고성군 1개소, 남해군 1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마트가든은 실내공간에서 적합한 식물소재와 관리기술을 도입해 치유, 휴식, 관상효과를 극대화하는 새로운 형태의 정원이다.

산업단지 입주기업 및 공공기관의 실내 유휴공간 등에 벽면형, 큐브형 형태로 조성한다.

실내에서 잘 자라는 식물을 활용해 이용자의 긴장 완화와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고 휘발성 유해 물질을 흡착·흡수해 공기정화 효과를 높이게 된다.

생활밀착형 숲은 공공시설에 설치하는 실내정원과 소읍지역에 설치하는 실외정원으로 나누어진다.

실내정원은 공간차폐로 증가하는 실내 유기 화합물의 농도 저감과 공기질 개선을 위해 설치한다.

소읍지역에 조성하는 실외정원은 정주여건 개선 등을 목적으로 조성하게 된다.

생활밀착형 숲의 사업 대상지는 공공시설 및 국·공유지 등의 다중이용시설이다.

한편 경남도는 민간정원 활성화를 위해 ‘경상남도 정원문화산업 육성·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경상남도 가보고 싶은 정원”을 선정하기 위해 적극 발굴하고 있다.

대상은 면적 100㎡ 이상에 개방이 가능한 곳으로 개인정원, 법인소유 정원, 펜션, 카페정원, 공공기관 녹지 및 옥상정원, 기타 관상가치가 높은 식물원 등으로 해당 시군 산림·공원부서를 통해 10월 31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유재원 도 산림녹지과장은 “정원은 생활 속 치유와 휴식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공간으로서 도민의 치유와 정서함양에 기여할 뿐 아니라 새로운 정원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기환 기자 jeong9200@sundog.kr>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