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검정원(한교검)이 트라우마와 PTSD(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증상 극복과 마음수련에 도움이 되는 심리상담사(등록번호201-005487)를 포함한 총 56가지 자격증 과정을 모든 취업 준비생, 경력이 단절된 여성과 주부, 은퇴자, 중장년층, 이직자 등 모든 일반인에게 무료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자격증 무료강의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한국교육검정원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된다. 학습자들을 위해 홈페이지 내 별도 취업정보센터가 마련되어 있으며 구인구직, 취업정보사이트(커리어넷, 잡플래닛, 인크루트, 잡코리아 등)와 같은 채용정보공고를 제공하며 다양한 봉사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봉사활동정보와 자기소개서, 이력서 등의 양식을 다운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트라우마는 정신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는 격렬한 감정적 충격, 여러 가지 정신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PTSD(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증상은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나서 발생하는 심리적 반응이다. 충격적이거나 두려운 사건을 당하거나 목격하는 일을 말하며 이러한 외상들은 대부분 갑작스럽게 일어난다.
심리상담사는 유아와 아동 및 청소년, 가정, 노인 등 사회의 다양한 갈등과 문제로 인해 고통 받는 이들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바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업무담당 전문가 양성과정이다. 심리검사는 특별한 부적응 문제를 띠지 않더라도 한 번쯤 받아보아야 할 필수요소로 떠오르는 만큼 그 전망 또한 밝다.
수강대상은 사회복지학 관련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 아동학 관련학과 전공자 및 재학생,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요양보호사 등 심리상담 이론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일반인, 학부모, 학생이 해당되며 자격취득 후에는 교육관련 교사 및 교육기관 임직원,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노인회관, 교정시설 종사자 등 사설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등으로 활약할 수 있다.
함께 마련된 과목으로는 독서지도사(등록번호2017-006263), 클레이아트전문가(등록번호2018-003078),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등록번호2018-003791), 사물인터넷지도사(등록번호2019-002932), 빅데이터전문가(등록번호2018-005550) 등이다.
이 밖에도 한교검은 5인이상 기업이라면 1년에 1회이상 법정의무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산업안전보건교육, 성희롱예방교육과 같은 위탁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실시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납부된다.
한편 한국교육검정원은 민간자격증 표시 의무사항에 대하여 공지하고 있다. 표시의무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