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창업 전문 기업 ㈜미라크에서 2016년 피에스타PC방, 2019년 ‘리어카포차’ 런칭 후 성공리에 운영 중이다. 리어카포차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포차창업 성공 필수조건 3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리어카포차가 제시하는 첫 번째 조건은 프랜차이즈 본사의 안정성이다. 영세한 본사의 경우 도산할 위험성도 높고 매장 운영에 도움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체계화된 조직구조를 이루고,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지닌 프랜차이즈본사인지 확인해 봐야 한다고 얘기한다.
두 번째 조건은 바로 견적서, 계약서를 잘 살펴봐야 한다고 얘기한다. 꼼꼼한 견적서, 계약서 비교는 성공창업의 올바른 길. 그러니 창업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있진 않는지, 잘 체크해봐야 한다.
세 번째 조건은 본사의 가맹점 정책을 잘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프랜차이즈 창업 본사는 창업 후 연락이 되지 않거나 문제가 생겨도 케어 능력이 부족하다.

신메뉴 출시, 지속적인 메뉴 업그레이드, 가맹점 매출 상승 방안 논의, 인테리어 유지보수 등의 가맹관리 지원 정책이 잘 되어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리어카포차 본사 관계자는 “최근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소자본창업, 업종변경에 눈길을 돌리는 예비창업자가 많은 만큼 우리은행 대출 지원 정책도 펼치고 있다.”며 “요즘 시기가 어려운 만큼 이 어려운 길을 함께 걷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