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어 교사를 꿈꾸는 수많은 예비 한국어교사를 위해 출간

▲ 사진=총신대학교 한국어학당 오자경 강사 © 도서출판 참 제공

[투어타임즈=정기환기자] 도서출판 참은 외국인 및 한글을 배우지 않은 한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의 이야기“나는 한국어 교사입니다”를 2016년 7월경 출간 후, 서점가에서 현재 이 책은 단행본 에세이 스테디셀러로서 현재까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총신대학교 한국어학당 오자경 강사가 추천하는 이번 개정판은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BTS, 팬덤이 가장 큰 걸그룹인 트와이스, 신한류를 불러일으킨 최근 드라마 등을 다루어 한국어 교사에 관심이 있는 젊은 독자들도 미국 현지의 한국어 수업 에피소드에 공감할 수 있게 만들었다.
한국어 교재는 많지만 교사를 위한 현장 체험서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 책은 이러한 부족함을 채우기 위한 단행본으로서 한국어 교사를 꿈꾸는 수많은 예비 한국어교사를 위해 출간되었다. 한국어교사는 한국인이라고 누구나 다 할 수 있을까. 한국인이라면 일단 원어민 교사의 최소 자격은 갖춘 거지만 그 이상의 것을 준비하고 공부해야만 한다.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을 수료한 후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을 치러 한국어교원 3급 자격증을 획득하거나 대학원에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전공' 을 취득하여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따면 된다. 이렇게 하면 한국어교사를 할 수 있다.
하지만 마인드셋(mindset)을 점검해야 한다. 내가 정말 준비가 되었는지, 내가 정말 한국어 교사가 되고 싶은 건지. 나에게 사명감이 있는지. 이러한 고민을 가진 모든 한국어교사 및 한국어교사 지망생들을 위해 도서출판 참에서“나는 한국어 교사입니다”를 개정판을 출간했다.
저자 구은희 교수는 성신여대 국어국문학과 학사과정을 마치고 1991년 미국으로 건너가 휴스턴 주립대 영어교육 및 이중언어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주 어드로이트 칼리지의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어교육재단 이사장, 세계한인교육자네트워크(IKEN)이사, 직지홍보대사, 세계종이접기연합 글로벌이사(종이문화재단 미국실리콘밸리 지부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책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27년 동안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저자의 좌충우돌 학생들과의 경험을 통해 세계의 언어로서의 한국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한류의 영향으로 세계 곳곳에서 한국 음악과 한국 영화, 한국 드라마 열풍이다.
그들은 한국 문화를 즐기기 위해 한국어를 배운다. 한글이 없었더라면 외국인들이 이렇게 쉽게 한국어를 배울 수 없었을 것이다. 한국어와 한글은 이제 우리만의 것이 아니다. 세계를 향하고 있다. 더 많은 한국어 선생님이 필요한 시점이 된 것이다.
저자 구은희 교수는 우연하게 뉴욕의 한 교회와의 인연으로 한국어를 가르치기 시작하였는데 그것이 인생의 목표가 되어 버렸으며 어언 27년이 되었다. 저자의 학생들은 얼굴색도 모국어도 생활습관도 서로 다른 비한국계 인종들이며 직업도 회사 매니저부터 엔지니어, 간호사 등 다양한 사람들로 한국어가 아니었으면 서로 만나지도 못할 사람들이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문화와 풍속이 다르다 보니 상상치 못한 반응을 보이면서 한국어를 배워 간다. 가령‘홍’자를 눈사람(ㅎ)이 두 개 있는 것으로 표현한다든지,‘ㅂ’을‘A’가 거꾸로 된 모습으로 이해하고 그 소리가 A의 반대인 B와 같다고 기억하는 식이다.

인도에서 온 안명동(한국이름)씨는 한국어의‘아내’가 인도어의 발음으로는‘코끼리’를 가리킨다며 인도의 아내인‘코끼리’와 한국어‘아내’가 모두 존경받는 존재라고 외웠다고 한다.
이처럼 미국 학생들은 많은 사연을 남기며 한국어를 배우고 있으며, 한국어를 배우면서 한국인보다 더 한국 사람다워지고 있다. 이들은 설날에는 떡국을 끓이고 세뱃돈과 복주머니를 준비하여 세배를 받으실 어르신들을 초대하고 윷놀이를 즐긴다.

▲ 사진=나는한국어교사입니다. 도서 이미지 ©도서출판 참 제공

도서출판 참은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의 관계사이며 참 한국어 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토픽(TOPIK)시리즈 등 한국어교재와 관광통역안내사, 청소년상담사 수험서 등 각종 단행본을 발간하는 출판사이다. 참 한국어학당(참코리안닷컴)을 오픈해 한국어능력시험·회화·문법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베스트셀러 '베트남투자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베트남 법',‘포스트차이나 베트남', '베트남 문화의 길을 걷다',“질의 응답으로 배우는 한국 전통문화의 이해”,“베트남 경제 리포트”등 베트남의 모든것과 구석구석을 소개하는 전문 책을 펴낸 바 있다.


<정기환 기자 jeong9200@sundog.kr>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