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울의 동북지방과 신에츠 지방은 새하얀 눈으로 가득하며 다양한 눈 축제와 겨울 이벤트 등이 진행된다. 빛 축제, 눈으로 만든 등, 눈 조각, 겨울 불꽃놀이 등 겨울에만 즐기실 수 있는 눈과 전통 풍경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SENDAI빛의 야외극 '미야기현(宮城県)'
숲의 도시라고 불리는 미야기현 센다이시의 ‘겨울 풍물시’로 인기있는 빛 축제이다. 센다이 죠젠지 도오리의 느티나무 160그루가 별이 떨어지는 듯한 약 60만개의 일루미네이션이 따뜻한 빛을 비추고 매년 많은 방문객들로 붐빈다. 로맨틱한 센다이에서 몽환적인 빛 축제를 감상할 수 있다.
・개최기간:2019년12월6일(금)~12월31일(화)
・개최장소:미야기현 센다이시 죠젠지 도오리(定禅寺通) (히가시 니방쵸 도오리~시민회관 앞)
・가시는길:JR센다이역 서쪽출구에서 지하철 남북선 고토다이코엔역 하차 도보 1분
도와다호 겨울 이야기 '아오모리현(青森県)'
‘도와다호 겨울 이야기’는 눈과 얼음으로 가득한 신성한 도와다호에서 개최되는 겨울 연례 이벤트이다. 축제 기간 동안은 매일 불꽃놀이도 진행하여 다채로운 이벤트와 향토요리, 가마쿠라에서 즐기는 술 등도 즐길 수 있다.
・개최기간 :2020년1월24일(금)~2월24일(월)
・개최장소 :도와다호반 쉼터 후유 모노가타리 특설회장(冬物語特設会場)
・가시는길 :JR하치노헤 역 서쪽 출구에서 ‘겨울의 오이라세 호’ 버스로 약 2시간 35분
모리오카 유키아카리(もりおか雪あかり)'이와테현(岩手県)'
‘모리오카 유키아카리’는 일본 혼슈(本州) 지역 중 가장 추운 곳에서 ‘모리오카’의 겨울 밤 스노우 캔들로 거리와 사람들의 따뜻함을 전하는 모리오카의 축제로 모리오카 성터공원 잔디광장과 모리오카 역사문화광장에 스노우 캔들과 설상이 몽환적인 세계를 만들어 낸다.
・개최기간:2020년2월6일(목)~2월8일(토)
・개최장소:모리오카 성터공원, 모리오카 역사문화관 등
・가시는길:JR동북 신칸센・아키타 신칸센 모리오카역
이야마 유키 마츠리(いいやま雪まつり) '미야기현(長野県)'
나가노현 최북단에 위치하는 이야마(飯山)는 일본에서 가장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이다. ‘이야마 눈 축제’는 이야마의 겨울을 대표하는 이벤트로 시민들과 학생들이 제작한 크고 작은 설상이 거리를 채운다. 축제기간 중에는 설상 경연대회나 라이브 공연, 워크 랠리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야간에는 일루미네이션과 길을 비추는 눈전등 등 다양한 ‘눈과 절이 있는 마을’을 연출한다.
・개최기간:2020년2월8일(토), 2월9일(일)
・개최장소:이야마시 문화 교류관 나츄라
・가시는길:JR호쿠리쿠 신칸센・이야마선 이야마역
▲ 오우치주쿠 눈 축제(大内宿雪まつり) '후쿠시마현(福島県)'

오우치주쿠 눈 축제(大内宿雪まつり) '후쿠시마현(福島県)'
후쿠시마현 미나미 아이즈(南会津)의 오우치주쿠는 에도시대에 아이즈 와카마츠시(会津若松市)와 닛코 이마이치(日光今市)를 잇는 중요한 길인 슈쿠바 마치이다. 세월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전통적인 초가집 민가로 가득하며 일본 중요 전통 건축물 보존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매년 2월 둘째 주 토, 일요일에 눈 전등으로 장식한 몽환적인 눈 축제가 진행되며, 당고와 소바 먹기 대회, 가요 쇼, 불꽃놀이 등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개최기간:2020년2월8일(토), 2월9일(일)
・개최장소: 후쿠시마현 미나미 아이즈군 시모고마치 오우치주쿠
・가시는길: JR반에츠사이선 아이즈 와카마츠역에서 아이즈 철도를 이용하여, 유노카미 온천역에서 버스로 약 15분
▲ 우에스기 설등 축제(上杉雪灯篭まつり) '야마가타현(山形県)'

우에스기 설등 축제(上杉雪灯篭まつり) '야마가타현(山形県)'
우에스기 설등 축제는 설국 요네자와(米沢)를 상징하는 겨울 축제이다. 회장에는 약 300개의 설등과 1,000개의 눈 본보리(단면이 육각이고 위가 조금 벌어진 형태의 틀에 종이를 발라 불을 켜는 작은 등)가 켜진다. 캔들존에는 양초와 컬러 메가폰이 컬러풀하고 환상적인 세계를 만들어내고, 다양한 이벤트들이 개최되며 구경할 것들로 가득해진다.
・개최기간:2020년2월8일(토), 2월9일(일)
・개최장소:우에스기 신사경 내・마츠가사키 공원 일대
・가시는길:JR야마가타 신칸센 요네자와역에서 셔틀버스로 약 10분
도카마치 눈 축제'니가타현(新潟県)'
‘눈을 친구로, 눈을 즐기다’라는 현지 주민의 마음에서 태어난 ’도카마치 눈 축제(十日町雪まつり)’는 현대 눈 축제로 유명하다. 도카마치 시내에 있는 시민의 손으로 만든 ‘눈 예술작품’과 ‘축제 광장’ 등을 볼 수 있으며, 설국 도카마치만의 소박한 문화와 향토음식, 거대한 눈 미끄럼틀 등을 즐길 수 있다.
・개최기간:2020년2월14일(금)~16일(일)
・개최장소:니가타현 도카마치시 시내 일대
・가시는길:JR이야마선, 호쿠호쿠선 도카마치역
요코테 카마쿠라(横手のかまくら) '아키타현(秋田県)'
‘요코테 카마쿠라’는 약 450년 역사의 축제로 매년 2월 15일, 16일 밤에 진행되는 수신을 모시는 정월 행사이다. 가마쿠라 안에서는 아이들이 ‘가마쿠라에 들어오세요’, ‘수신님에게 기도합시다’라고 말 하며 감주와 떡을 대접하고, 밤의 어둠이 떠오르는 가마쿠라의 아름다움은 가히 환상적이다.
・개최기간:2020년2월15일(토), 2월16일(일)
・개최장소:아키타현 요코테시 요코테 지역 내
・가시는길:JR오우 본선 요코테역
‘JR EAST’의 공식 홈페이지 에서는 사계절마다 변하는 일본의 매력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일본의 동북지방으로의 여행은 ‘JR EAST PASS(Tohoku area)’를 이용해 저렴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어른 19,350엔, 어린이 9,670엔으로(일본 국외에서 공식 홈페이지 경유로 구입한 경우) 5일간 JR동일본 열차를 무제한으로 탈 수 있다. 여기에 JR-EAST Train Reservation을 이용해 보다 쾌적한 여행이 가능하다. 일본에 방문하기 전에 인터넷으로 신칸센이나 열차의 좌석을 예약할 수 있다. 해당 부분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