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타임즈=정기환기자] 이제 겨울이 오는 동유럽의 가장 큰 명절 중 하나인 "크리스마스"가 찾아온다.
특히, 4주간의 대림절 기간 동안 크리스마스를 맞이할 준비와 분위기로 더욱 전역이 분주하게 되며, 유럽 전역의 다양한 도시에서 글루바인,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 베들레헴 전시, 체코 수공예품, 야외 먹거리, 연극과 공연 등 풍성하고 다양한 크리스마스 프로그램과 대림절 전통을 경험하게 된다.
[대림절에 대하여]
- 대림절이란 카톨릭 교회력으로 크리스마스가 시작되기 전 4주간을 뜻하는 기간이다. 대부분 대림절의 첫번째 일요일은 약 11월 말 혹은 12월 초에 시작한다. 많은 유럽인들은 대림절의 첫번째 일요일에 아기예수의 탄생 장면을 인형으로 재현하는 '베들레헴' 을 만들고 집안 곳곳에 장식한다.

- 이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크리스마스 전통 중 하나이고 베들레헴에는 아기 예수, 성모마리아, 요셉, 세 명의 동방박사, 구유, 동물 등이 종이, 나무, 말린 옥수수 잎 등 여러 종류로 만들어 전시된다. 특히 12월 1일, 어린이들은 약 24일로 구성된 특별한 대림절을 시작하면서 크리스마스를 하루하루 즐겁게 기다린다.


▲ 사진=체코 크리스마스마켓 © 체코관관청 제공

* 체코, 크리스마스 마켓 2019
다양한 지역에서 즐기는 특별한 축제와 이름만 들어도 기분좋은 크리스마스! 드디어 체코 크리스마스 마켓이 12월 우리를 찾아온다.
​체코의 가장 큰 명절 중 하나인 크리스마스, 체코의 크리스마스 마켓은 유럽 전역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마켓 중 하나이다.
특히 4주간의 대림절 기간 동안 크리스마스를 맞이할 준비와 분위기로 도시는 더욱 설레임에 빠진다.

▲ 사진=크리스마스마켓_프라하 © 체코관관청 제공

* 프라하, 크리스마스 마켓 2019
겨울 크리스마스의 낭만이 가득한 프라하 크리스마스 마켓은 얀 후스 광장을 중심으로 구시가지 광장에서 열린다.
구시가지에서 열리는 크리스마스 마켓에는 대형 크리스마스 트리가 장식되며 크리스마스 장식 및 용품을 파는 마켓, 따뜻한 뮬드와인, 고소한 뜨르들로 등 아름답고도 전통적인 체코의 크리스마스를 경험해보자.
특히, USA TODAY에서 진행한 투표에서는 전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크리스마스 마켓이라고 뽑히기도 했다.

▲ 사진=크리스마스마켓_프라하성 © 체코관관청 제공

* 프라하 성, 크리스마스 마켓 2019

프라하 성을 감싸는 달콤한 냄새가 70개 이상의 상점들이 여행객들을 기다린다.
눈으로 덮힌 프라하 그리고 황금소로에서 아주 가까운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따뜻한 뮬드와인, 바삭한 뜨르들로의 시나몬 향, 생각만 해도 군침도는 구운 햄을 맛보자.


▲ 사진=크리스마스마켓_브르노 © 체코관관청 제공

* 브르노, 크리스마스 마켓 2019
브르노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진정한 크리스마스의 정신을 확인해보자. 브르노에서의 크리스마스란 크리스마스 마켓은 물론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뜻한다.

또한 수공예품, 다양한 먹거리, 돼지고기 요리, 벌꿀 술, 크리스마스 장식품 등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브르노 크리스마스 마켓의 오프닝엔 트리 점등식이 열린다.

▲ 사진=크리스마스마켓_올로모우츠 © 체코관광청 제공

* 올로모우츠, 크리스마스 마켓 2019
올로모우츠의 역사적인 중심지에 전통적인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린다.
다양한 종류의 펀치 음료, 뮬드 와인 그리고 다른 여러종류의 따뜻한 음료들을 크리스마스 마켓에서 맛보도록 하자.

특히 올로모우츠의 크리스마스는 '펀치 타운' 이라 불릴 정도로 달콤하면서도 쓴 그리고 다양한 맛의 펀치를 맛볼 수 있다.

어른들은 물론 어른들도 좋아하는 연극과 공연 등의 다채로운 크리스마스 프로그램, 대림절 전통과 현대적인 매력이 조화롭다. 물론 이지역의 명물인 '베들레헴' 전시와 야외 스케이트장을 빼놓을 수 없다.

▲ 사진=크리스마스마켓_플젠 © 체코관관청 제공

* 플젠, 크리스마스 마켓 2019
공화국 광장에서의 플젠 크리스마스 마켓을 즐겨보자. 광장은 크리스마스의 분위기와 따뜻한 뮬드와인, 크리스마스 쿠키의 향기로 가득하다.
각종 캐롤,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 살아있는 듯한 '베들레헴'의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득하고 플젠의 지역 명물들도 함께 맛보자.

또한, 대림절 기간 동안 플젠에서 진행되는 대림절 투어로 체코 크리스마스 역사와 지역의 크리스마스 전통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특히, 성 바르톨로메우의 타워에서 바라보는 플젠의 크리스마스 마켓을 놓치지 말자.

▲ 사진=크리스마스마켓_체스키-크룸로프 © 체코관광청 제공

* 체스키 크룸로프, 크리스마스 마켓 2019

그림같은 체스키 크룸로프에서의 크리스마스 마켓에서는 크리스마스 콘서트, 생생한 '베들레헴'의 순간은 물론 후각을 자극하는 맛있는 체코 음식들을 만나볼 수 있다.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 울려퍼지는 캐롤, 성 니콜라스의 날, 세이델 포토 스튜디오 에서의 대림절 기념 촬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함께한다.
특히, 체스키 크룸로프 성 해자의 곰이 축하하는 크리스마스 이브는 아마 다른 지역에서는 경험하지 못할 크리스마스의 추억이 될 것이다.
이번에 소개한 동유럽의 프라하, 브르노, 올로모우츠, 플젠 그리고 체스키 크룸로프 외의 유럽의 작은 도시에서도 대림절과 크리스마스를 축하하며 즐긴다.
다가오는 올 연말과 크리스마스에는 동유럽의 메카 '체코'의 크고작은 여러지역에서 다양한 크리스마스 마켓을 체험해 보는 것도 또하나 동유럽 겨울여행의 묘미가 되지 않을까?



<정기환 기자 jeong9200@sundog.kr>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