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싱’이란 사이버 금융범죄의 한 종류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생겨나게 되었다. 피싱이라고 하면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이 잘 알려져 있는데, 최근에는 이들보다 한 단계 발전한 파밍, 메모리 해킹, 몸캠 피싱 등 더욱 지능화된 수법의 범죄가 성행하고 있다.
그중 몸캠피씽이 범죄 대상을 정해두지 않고 초등학생부터 부모, 청소년과 부모, 중장년층까지 위협하고 있다. 해당 범죄는 주로 남성을 주 타깃으로 삼고 범죄가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여성피해자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몸캠피싱은 채팅을 통해 유인한 피해자를 속여 알몸영상 또는 사진 등을 찍고 이를 인터넷에 공개하겠다고 협박하거나 피해자의 휴대전화 내 연락처 목록을 해킹하여 가까운 지인들부터 가족들, 심지어는 거래처 직원들에게 유포하겠다며 협박하여 돈을 뜯어내는 형태의 범죄를 말한다.
만약 이러한 몸캠피씽에 당했다면 범죄에 당했다고 인지한 즉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협박범의 요구에 따라 돈을 보내는 방법은 또 다른 협박과 유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범죄로부터 아무런 피해 없이 벗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때는 난이도 있는 보안 기술을 요하기 때문에 사이버/모바일 보안 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보안 전문 업체에 상담하여 기술적 지원을 받아 더 이상 영상이 유포되는 일을 막을 수 있으며 이미 유포된 영상의 경우 유포 경로를 추적하여 영상을 삭제할 수 있다.
IT 모바일보안 전문가로 구성된 ‘시큐어앱(Secure App)’은 몸캠피씽 신종 범죄수법과 패턴을 분석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기술력을 갖춘 보안팀 기술자들이 범죄에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의 한 관계자는 “몸캠피싱에 당했다면 협박범에 대응할 것이 아니라 보다 신속히 보안 업체와 경찰에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빠르게 악성코드를 분석하여 유출된 동영상을 유포 전 회수하여 피해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은 피해자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독보적인 기술력과 분석 능력, 범죄 패턴 분석 등으로 1세대 보안업체 중 가장 확실한 업체로 자리매김했다.
이외에도 시큐어앱은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 차단 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