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회의 땅 베트남에 알려면 이 책에 주목

▲ 사진=도서 '포스트차이나베트남' 이미지 © 도서출판 참 제공

[투어타임즈=정기환기자] 도서출판 참은 작년 12월 베트남 경제‧문화 로드맵 '포스트차이나 베트남' 을 출간 후, 서점가에서 현재 이 책은 단행본 스테디셀러로서 현재까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기회의 땅 베트남에 알려면 이 책에 주목하기 바란다.
출판사 참 관계자는 "한국은 베트남의 3대 무역 국가로, 7천여 한국 기업이 100만명 이상의 베트남 근로자들을 고용하면서 베트남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며 베트남에 대한 관심이 급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차분하고 진지한 관심이나 연구는 부족하다.
이 책에서는 베트남을 좀 더 깊이 있고 다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전체를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제 1편은 문답으로 그려보는 베트남의 풍경으로서 핵심 키워드 중심으로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제 2편에서는 베트남 경제, 제 3편에서는 베트남 문화에 대해 좀 더 깊이 있는 이야기가 전개된다.
경제편에서는 2000년대 이후 5∼6%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베트남 시장에 진출 및 투자하려면 먼저 베트남 기업과 기업문화, 소비문화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또한 정부 정책이나 제도, 법령, 기업문화 근로 환경 등 사전 지식의 필요성도 강조한다.
문화편에서는 순탄치 않은 한-베 관계의 여정, 동병상련의 베트남 역사와 민족, 베트남의 음식문화, 교육 열기 및 제도, 최근 떠오르는 문화산업 등을 소개한다.
이 책은 베트남에서 15년 이상 대기업의 현지 법인을 이끌었고 현재는 하노이에서 주 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 코참(KOCHARM)의 회장을 맡고 있는 필자 류항하와 4년 동안 주 베트남 한국문화원장을 역임하고 지금은 베트남 문화예술연구원의 정책자문관, 문화관광전문기업의 CEO로 일하고 있는 필자 박낙종이 그간의 살아있는 지식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하였다.
도서출판 참 홍보대사인 미스코리아 출신 모델 장현옥은 용인대학교 무용학과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석사 졸업한 재원으로 2016 미스코리아 전북(善)으로 당선, 아시아모델페스티벌 키즈모델선발대회MC, 2016 대한민국 한복모델페스티벌MC, 비달사순 스쿨쉽 헤어쇼 무대연출, 시니어유니버스선발대회 무대연출, 2018 파주예술제“춤의 향연속으로”무용수 출연, 미스모델월드오브더코리아 예선 심사위원을 하였고 국민대학교 모델학과 무용강사와 (현)한국미래춤협회 이사로 활동중이다.
도서출판 참은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의 관계사이며 참 한국어 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토픽(TOPIK)시리즈 등 한국어교재와 관광통역안내사, 청소년상담사 수험서, 한국어교원 필독서“나는 한국어 교사입니다”와 여행필독서“고수의 여행비법(항공편)”, “리얼 크루즈 여행”, 기독교서적“하나님을 만나면 보이는 것들”등 각종 단행본을 발간하는 출판사이다.
2016년에는 참 한국어학당(참코리안닷컴)을 오픈해 한국어능력시험(TOPIK)·회화·문법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베스트셀러‘베트남 투자ㆍ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베트남 법’, '베트남 문화의 길을 걷다' ,“베트남 경제 리포트”등 베트남의 모든것과 구석구석을 소개하는 전문 책을 펴낸 바 있다.


<정기환 기자 jeong9200@sundog.kr>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