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인, 호텔 선택 시 ‘조식’과 ‘수영장’ 제일 중요해

▲ 사진=한국인이 좋아하는 호텔 트렌드 © 트립닷컴 제공

[투어타임즈=정기환기자]

- 트립닷컴, 9월 한달 간 한국고객 1,174명 대상 설문조사 실시
- 선호 서비스로는 ‘조식(37%)’이 가장 높아, ‘인터넷(20%)’ 2위
- 시설에서는 절반이 '수영장(48%)' 꼽아, 이어 '스파 및 사우나(20%)'
- 호텔 선택 시 주 고려사항은 '위치(35%)', '요금(27%)', '시설(25%)' 순
한국인은 호텔 선택 시 ‘조식’과 ‘수영장’, 그리고 ‘위치’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최대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Trip.com)이 지난 9월 한달 간 한국 여행자 1,174명을 대상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호텔 트렌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 호텔 서비스 및 시설 선호도 ▲ 주요 고려사항 ▲ 한국인의 호텔 이용목적 등으로 구성됐다.
결과에 따르면, 호텔에서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는 ‘조식(37%)’으로 나타났다. 이어 ‘인터넷(20%)’, ‘공항 픽업 및 셔틀버스(19%)’, ‘24시간 프론트 데스크(10%)’ 등의 순이다. ‘조식’은 성별, 연령대별 분석결과에서도 대부분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나, 유일하게 20대에서만 ‘인터넷(27%)’이 ‘조식(26%)’ 보다 중요도가 높았다.
이어 ‘선호하는 호텔 시설’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약 절반이 ‘수영장(48%)’을 최고로 꼽았다. 수영장은 단순한 부대시설이 아니라 호텔 명성을 좌지우지할 만큼 중요한 요소다.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이 대표적인 예다.

이 곳은 옥상의 인피니티 풀(물과 하늘이 이어지도록 설계해 시각적으로 경계가 모호한 수영장) 덕분에 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했다.

수영장 이외에 ‘스파 및 사우나(20%)’, ‘레스토랑(13%)’, ‘루프탑(6%)’ 등이 선호도가 높았다. 단, 남성은 여성보다 ‘수영장(남 39%, 여 60%)’ 못지않게 ‘스파 및 사우나(26%)’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또한 한국인은 호텔을 선택할 때 ‘위치(35%)’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이어 ‘요금(27%)’, ‘시설(25%)’, ‘서비스(6%)’ 등을 주로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트립닷컴 관계자는 “최근 특급호텔에서 편안한 휴식과 여유를 즐기는 호캉스 트렌드가 나타나면서 조식, 수영장 등이 호텔을 선택하는데 가장 큰 고려사항으로 보인다"며 “트립닷컴은 다양한 고객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여행자가 호텔을 선택하는 과정에 다양한 옵션, 정보, 대안 상품 등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최선의 상품을 예약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고 말했다.
한편, 한국인들은 호텔을 ‘해외여행(66%)’을 갈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내여행(12%)’이 뒤를 이었다.






<정기환 기자 jeong9200@sundog.kr>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