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랜덤채팅 및 데이트 어플리케이션 및 각종 커뮤니티 웹사이트, SNS 등 익명이 보장된 온라인에서 악성코드를 이용한 사이버범죄 피싱의 한 종류인 몸캠피싱 사기가 늘어나고 있다. 몸캠피씽은 모바일 랜덤 채팅사이트, 채팅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음란 채팅으로 유혹하고, 이를 몰래 녹화 해 악성코드(해킹프로그램) 설치를 유도한다. 이 때 스마트 폰은 해킹이 되며, 해킹한 연락처로 가족, 지인, 직장동료에게 유포한다는 방식으로 협박을 가한다.
지인이나 가족에게 유포하겠다는 협박에 두려워 돈을 입금했지만, 몸캠협박 범들은 연속적인 입금요구를 가한다. 또 금전 입금을 받았지만, 인터넷이나 휴대전화 연락처 내 지인들에게 유포해버리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절대로 협박범의 요구에 따라서는 안 되겠다.
간혹 몸캠피싱 피해자 중에는 범인으로부터 전달받아 설치한 apk파일이나 zip파일 등 악성코드를 삭제하고 메신저 계정을 탈퇴, 휴대폰 초기화 및 번호변경 등 을 했다는 이유로 범죄에서 벗어났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많다. 하지만 악성 파일을 삭제하고, 번호를 바꾸는 등의 조치를 하더라도 이미 데이터는 몸캠 협박범에게는 탈취 된 이후인 것이 사실이다.
무엇보다 온라인의 특성상 한 번 퍼진 영상이나 사진은 끝없이 퍼져나기 때문에 자체 기술력이 없이 동영상유포차단 방식의 해결은 불가능에 가깝다. 그래서 몸캠피씽에 당하고 있는 피해자들은 대응하기 위해 몸캠피씽 대응센터를 찾아 의뢰하게 된다. 하지만 이 과정에 피해자는 급한 마음에 기술력이 확실하지 않는 업체를 선정할 수도 있다. 업체를 잘못 선정한 피해자는 오히려 역으로 피해를 가하는 업체일 수 있으며, 이는 2차 피해 협박을 받게 될 수도 있다. 그렇기에 업체의 선정 또한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진다.
몸캠피씽 사기의 범죄는 현재 예민한 사건인 만큼 신뢰기업으로 믿을 수 있어야 하며, 그 기술력 또한 인정받는 업체 여야 한다. 우선 한국사이버보안협회(KCSA)인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이후 동영상 삭제, 백업 데이터 삭제가 가능한지 확인해야 하며 이 후 당사자에게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해주는지도 꼭 확인 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국내 KCSA(한국사이버보안협회)소속인 IT보안업체 ‘D-Forensic Korea(디포렌식코리아)’는 2014년부터 꾸준히 지속되고 있는 몸캠피씽 IT전문 보안회사다. 유포 차단에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는 100가지 이상의 전략을 수립해 몸캠피씽에 대응 하고 있다.
‘D-Forensic Korea(디포렌식코리아)’ 김현걸 대표는 “몸캠피씽 범죄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몸캠피씽 범죄에 빠지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범죄의 굴레에 들어갔을 땐 빠른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며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중이다. 언제든 의뢰주시면 발빠른 니즈에 상황을 해결하겠다. 라고 전했다
‘D-Forensic Korea(디포렌식코리아)’는 최근 많은 피해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미국 보안 전문 업체 전문가들을 지속적으로 초빙하고 있으며, ‘D-Forensic Korea(디포렌식코리아)’만의 빅데이터 ‘D-Foren솔루션’을 통하여 차단, 제거, 추적, 보안 등의 기술력으로 24시간 3교대로 몸캠피씽 대응에 적극 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