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창업은 초보자의 유입이 활발하지만, ‘쉽게 창업하고 쉽게 폐업한다’라는 지적이 있을 정도로 불안정하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가 음식점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을 포함한 5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및 정책과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상공인 3명 중 1명이 최근 1년간 휴·폐업, 사업 전환을 고려한 적이 있다고 말했으며. 이유로는 매출 하락의 원인이 되는 판매 부진과 원가 상승, 경쟁 심화, 인건비 증가 등을 언급했다.
즉, 음식점창업을 결정한 자영업자들이 생계를 이어가기에 충분한 소득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로, 요식업창업 업계에서는 상생 원칙을 기반으로 다양한 지원과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브랜드가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창업 전문가들은 그 대표적인 예로 고깃집창업 브랜드 ‘숙달돼지’를 꼽았다.
해당 브랜드는 체인점의 매출을 2년간 보장하는 파격적인 제도 '2년 매출보장제'를 고기창업 업계 최초로 도입해 가맹주 보호에 나서고 있으며, 여기에 주류회사를 통한 무이자 창업 대출을 지원하고 고기를 비롯한 모든 전용용품을 팩 형태로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팩 시스템’까지 구축해 삼겹살창업에 대한 비용과 운영 부담을 낮췄다.
숙달돼지가 외식 사업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이와 같은 가맹주 보호 정책을 실행할 수 있었던 데에는 맛에 대한 경쟁력과 자신감이 배경에 있다.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아이템 숙달돼지는 차별화된 ‘습식 숙성(웻 에이징)’ 방식과 그릴링 교육을 받은 전문 서버가 고기를 굽는 불판 온도까지 체크하는 꼼꼼함으로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이념을 실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고기집창업 업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고기연구소 미트랩(고기연구소)을 설립하여 연구를 이어가고 있으며, 원육 품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국 5천여 곳 한돈 농가 중 양돈 환경과 무항생제 사용, 친환경 인증 등 본사의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한 곳은 약 10여 곳(상위 0.5%)에서만 돈육을 집중 공급받고 있다.

심혈을 기울여 공수한 1+ 최고 등급의 한돈은 약 1~2주간 습식 숙성 과정을 거쳐 풍부한 육즙과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며, 고급 레스토랑에서만 사용되는 안데스산맥 소금과 다채로운 장아찌 등의 프리미엄 식재료를 1인 1찬으로 제공한다. 여기에 고기의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담아 농장주와 도축 일자, 등급, 숙성온도 등이 기재된 ‘고기 스펙’을 함께 내놓아 고객들로 하여금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숙달돼지가 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2018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브랜드 어워즈’의 5개 영역에서 대상을 받으며 요즘 뜨는프렌차이즈 창업 아이템으로 떠오른 것도 결국 차별성 덕분이다. 아울러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맛에 대한 경쟁력 덕분에 K STAR ‘식신로드3’ 출연진들에게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받았으며,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 앱 ‘망고플레이트’에서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30’ 중 5점 만점에 4.8점을 획득해 상위권에 랭크된 바 있다. 최근에는 30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 ‘영국남자’ 채널에 ‘꼭 가봐야 할 삼겹살 맛집’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이러한 국내 만족도를 바탕으로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 숙달돼지는 가맹사업 1년 만에 해외에 진출했으며, 미국 캘리포니아 가든그로브점과 LA할리우드점, 아틀란타 둘루스점, 베트남 하노이점, 태국 방콕점에 이어 베트남 호치민점을 최근 오픈해 글로벌 유망프랜차이즈창업 브랜드로 여겨진다. 해외 소비자들은 해외 음식점 정보 서비스 앱인 ‘YELP’에서 숙달돼지 K-BBQ에 대해 ‘BBQ 맛에 놀랍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Eater LA’ 매체가 선정한 LA TOP BBQ 레스토랑에 이름을 올리기도 해 또 한 번의 가파른 성장 곡선을 그릴 것이라 예상되고 있다.
숙달돼지 관계자는 “숙달돼지는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 맛에 대한 경쟁력, 체계화된 시스템을 갖춘 외식업 창업 브랜드로, 일 6시간 핵심시간 운영으로 고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40여 개 이상 국내외 매장에서 불황의 영향 없이 높은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며 “국내 한 지점에서 월 매출 2억 원, 해외 매장의 경우 오픈 후 월 매출 1억 원을 기록했다는 성공 사례가 알려지면서 초보창업과 부부창업, 업종변경창업과 업종전환창업 등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