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TMICE 산업 성과를 바탕으로 리워드 프로그램 “INSPIRE” 글로벌 론칭

▲ 사진=싱가포르관광청 INSPIRE 인센티브 프로그램 로고 ©싱가포르관광청 제공

[투어타임즈=정기환기자] 전세계 회의(Meetings),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s), 전시(Exhibitions) 등 MICE 산업의 잠재 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해 싱가포르관광청(Singapore Tourism Board, STB)은 오늘 인센티브 프로그램 “INSPIRE” (In Singapore Incentives & Rewards)를 전세계적으로 출범시켰다. 29개 싱가포르 기업과의 파트너십으로 출범한 글로벌 INSPIRE 프로그램은 싱가포르를 방문하는 대상 MICE 단체들에게 60가지가 넘는 무료 체험 프로그램을 선택적으로 제공한다.
INSPIRE 프로그램의 글로벌 론칭은 싱가포르 BTMICE 산업의 견조한 성과를 바탕으로 한다. 2018년 싱가포르로 방문한 BTMICE 방문객 수는 290만 명을 넘었으며, 이는 전년대비 12.1% 성장한 수준이다. 관광수입 또한 전년동기 대비 2018년에 7.2% 증가하여 46.8억 싱가포르 달러를 달성했다.
싱가포르관광청 멜리사 아오(Melissa Ow) 수석 부청장(Deputy Chief Executive)은 “싱가포르 BTMICE 산업의 훌륭한 성과를 바탕으로 2018년 글로벌 INSPIRE 프로그램을 출범하게 되어 기쁘다”며 “동남아시아 국가 및 특정국가 기업들에게 제공됐던 기존의 INSPIRE 프로그램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반으로 이번 새로운 글로벌 INSPIRE 프로그램은 아메리카 대륙, 북아시아 지역, 오세아니아 등으로 확장된다”고 말했다.
수석 부청장은 또한 “싱가포르 현지 기업들과 함께 관광청은 다양한 MICE 방문객을 위한 맞춤형 다이닝, SNS, 관광지, 테마투어 뿐만 아니라 추억을 만들어줄 팀빌딩까지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마련했다”며 “이러한 인센티브는 방문객들의 일정에 알맞게 싱가포르가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경험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덧붙였다.한국은 INSPIRE 프로그램 제공 확대 대상국에 포함된다.


* 글로벌 INSPIRE를 통해 MICE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하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2019 글로벌 회의 및 이벤트 산업 전망 보고서(Global Meetings and Events Forecast Report)에 따르면, 좋은 회의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참석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한다. 따라서 참석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원활한 회의 진행을 넘어 특별한 장소, 상호교류 및 네트워킹, 콘텐츠와 기술 등을 고려한다.
또한 CWT(Carlson Wagonlit Travel)의 회의 및 이벤트 산업 트렌드 보고서(Meeting & Events Trends Report) 2019에 따르면, 이벤트가 교류, 논의, 대화 및 네트워킹을 활성화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채널이기에 회의 및 이벤트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5-10%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러한 트렌드의 긍정적 모멘텀을 바탕으로 INSPIRE 프로그램의 범위를 전세계로 확장함으로써 더 많은 MICE 단체들이 싱가포르의 차별화된 레저 환경 및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60가지 이상의 액티비티를 통해 싱가포르를 선보이다
새로 출범된 글로벌 INSPIRE 인센티브 프로그램은 전세계 각국에서 방문하는 중소규모의 MICE 단체들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다양한 체험을 제공한다. 다양한 분야의 열정적인 전문가들이 특별히 고안한 INSPIRE 프로그램은 4개 카테고리의 63가지 특별한 경험을 제안한다. 여기에는 싱가포르의 다이닝, 엔터테인먼트, 나이트 라이프, 테마투어 및 체험학습, 맞춤형 관광지 경험과 특별한 팀빌딩 액티비티 등이 포함된다.
방문객들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싱가포르 보타닉 가든(Botanic Gardens)에서 현지에서 접할 수 있는 허브 및 향신료를 사용한 자신만의 칵테일을 만들 수 있다. 싱가포르의 실리콘밸리를 보고 싶다면 원노스(One North) 지역을 방문해 성공적인 기업을 이끌고 있는 설립자들과 스타트업들과의 특별한 세션에 참여할 수 있는 ‘인사이더 투어’도 있다. 또한 싱가포르의 녹지공간에 빠져보고 싶은 방문객들은 가든스 바이 더 베이(Gardens by the Bay)에서 진행되는 가든 랩소디(Garden Rhapsody) 비공개 쇼와 함께 OCBC 스카이웨이에서 펼쳐지는 아름다운 도시 야경을 즐길 수 있다.


* 2019년과 그 이후로도 예정된 많은 회의 및 행사
싱가포르 BTMICE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2019년에 비드콘 아시아(Vidcon Asia), 홈 딜리버리 아시아(Home Delivery Asia), 딜로이트 올 핸즈 미팅(Deloitte All Hands Meeting),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의 Year in Infrastructure 컨퍼런스 등과 같은 주목할 만한 이벤트와 회의가 연이어 개최될 예정이다. 그 중 비드콘은 전세계 온라인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의 최대규모 행사로 싱가포르에서 첫 아시아 비드콘을 개최한다.
2020년과 2021년 2년 간 싱가포르에서는 처음으로 세계 최대규모의 지적재산권 전문가들이 모이는 행사인 국제상표협회(International Trademark Association) 제142차 연례회의가 개최되며 약 8,000명의 참석자들이 방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전 세계로부터 20,000명의 참석자가 예상되는 라이온스 클럽 인터내셔널 컨벤션이 2020년 싱가포르에서 개최 될 예정이며, 이 행사는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가장 규모가 큰 협회 회의가 될 것이다.

SAP Field Kick-Off Meeting도 2020년, 2021년 2년 연속 개최 예정이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생명보험 국제회의(Asia Pacific Life Insurance Congress)와 백만불 원탁회의 글로벌 컨퍼런스(Million Dollar Round Table Global Conference) 모두 2021년 싱가포르에서 개최된다. 2022년 싱가포르 및 동남아시아 지역은 처음으로 MICCA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edical Image Computing and Computer-Assisted Intervention)를 개최하며 관련 분야 방문객들이 2,000명으로 가장 많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싱가포르는 또한 2023년에 열릴 제25차 세계피부과학회(World Congress of Dermatology) 개최국으로 선정됐다. 싱가포르에서 개최하는 가장 큰 의료분야 컨벤션으로 약 15,000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 급성장하는 아시아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글로벌 아시아 허브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에서 전략적 위치에 있는 국가로 역동적이며 혁신적인 기업 환경을 갖추고 있다. 완성도 높은 이벤트를 개최하는 우수한 실적을 자랑하며 프리미엄 비즈니스 이벤트 개최국으로 알려져 있다. 싱가포르는 훌륭한 연결성 및 치안환경을 제공하며, 다양한 관광명소와 경험이 가능한 역동적이며 기업 친화적인 환경에서 일과 레저 모두에서 풍부한 가능성을 선보인다.


* INSPIRE 프로그램 신청
2019년 9월 10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싱가포르를 방문하는 MICE 단체들은 INSPIRE 프로그램에 신청할 수 있다. 방문단체는 최소 20명의 외국 참석자로 구성되며 싱가포르에 적어도 3일 이상 방문해야 한다. 관심있는 단체는 2021년 3월 31일까지 신청 등록해야 한다.
INSPIRE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INSPIRE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싱가포르관광청(Singapore Tourism Board, STB)에 대하여
싱가포르관광청은 싱가포르 통상산업부 산하 정부기관으로 싱가포르 경제 부분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인 관광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는 기관이다. 업계 파트너, 커뮤니티와 함께 역동적인 싱가포르의 관광산업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는 싱가포르관광청은 ‘열정을 가능하게 하다(Passion Made Possible)’ 브랜드를 통해 사람들이 열정을 공유하고 심화하도록 영감을 주는 활기찬 목적지로 싱가포르를 차별화하고자 한다.



<정기환 기자 jeong9200@sundog.kr>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