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녀 94%, “주말 가족 여행 계획에 직접 참여하고 싶다”

▲ 사진=자녀 94%, “주말 가족 여행 계획에 직접 참여하고 싶다” © 호텔스닷컴 제공

[투어타임즈=정기환기자]

• 가족 구성원이 모두 만족하는 여행 계획 세우기를 가장 어려워 하는 것으로 나타나
• 주말 가족 여행 증가 추세, 국내 가족 연평균 4회 주말 여행 떠나
* “저도 여행에 참여하고 싶어요!"
세계적인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 호텔스닷컴이 최근 발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94% 이상의 자녀들이 직접 여행 계획에 참여하고 싶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 "저도 여행계획에 참여하고 싶어요!”
여행을 좋아하는 젊은 부모들의 성향을 반영하듯, 설문 응답자 중 94%의 자녀는 가족 여행 계획에 직접 참여하고 싶다고 답변했다. 이에, 설문 대상 가족의 86%는 이미 자녀와 함께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응답했다. 여행 준비 과정에서 어떤 기여를 하느냐는 질문에 아이들은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이나 식사 메뉴를 정한다’(62%)와 ‘가족이 여행에 어떤 물건을 가져갈지 결정한다’(52%)고 답했다.
* 주말 가족여행 증가 추세
국내 가족들은 자녀와 함께 할 기회를 놓치지 않고 가능한 한 함께 여행하는 것으로 보인다. 설문조사 대상의 99%에 이르는 가족이 자녀 동반 가족 주말여행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 중 43%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주말여행 경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자 중 9%는 일 년에 10회 이상 주말 가족 여행을 떠난다고 답해, 가족 여행에 대한 젊은 부모들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국내 주말여행 경험이 있다고 밝힌 응답자가 해외 주말여행 경험이 있다고 밝힌 이들보다 42%P 더 높게 나타나, 주말 여행지로 해외보다는 국내를 더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 사진=자녀 94%, “주말 가족 여행 계획에 직접 참여하고 싶다” © 호텔스닷컴 제공
* 가족의 행복이 여행의 보람
그러나 주말 가족 여행이 모두에게 마냥 즐겁지만은 않다. 조사에 참여한 자녀들 중 20%는 여행 중 집에 있는 침대와 베개를 그리워한다고 답했고, 어른들 또한 가족 모두가 만족하는 여행을 계획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부모들이 느끼는 여행의 보람은 자녀의 기뻐하는 모습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 중 어느 때 가장 큰 만족을 느끼나요?’라는 질문에 부모의 70%는 ‘아이들이 기뻐하는 모습’이라고 답했다.

또한, 가족과 신나는 여행을 위해서 무엇을 포기할 수 있냐는 질문에 응답한 자녀 중 48%가 TV 시청 시간을 포기할 수 있다고 답했으며, 그 외에도 제일 아끼는 장난감이나 게임기(29%), 좋아하는 과자 및 간식(26%) 등 다양한 답변을 해, 자신이 꿈꾸는 여행을 위해서라면 좋아하는 것을 포기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호텔스닷컴코리아 김상범 대표이사는 “다가오는 여름 휴가 기간 동안 어린 여행객들도 추억에 남을 만한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바란다”며, 자녀들에게 직접 가족 여행 계획을 하게 해볼 것을 권했다. 또한, “자녀들에게서 어른들보다 더 즐겁고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도 있고, 호텔스닷컴이 제공하는 다양한 가족·어린이 친화적 숙소도 살펴보라”고 전했다.
가족 여행이 굳이 장거리일 필요는 없다. 특히 매일 성장 속도가 다른 어린 자녀를 둔 부모에게는 아이들과 떠나는 주말 여행이 특별한 추억이 될 수 있다. 호텔스닷컴은 마스코트인 벨퍼그와 함께 최근 국내 한 가족에게 소중한 여행의 추억을 선물했다. 자녀가 직접 계획한 48시간의 주말여행은 어떤 모습일지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가족 주말여행 설문조사는 2019년 5월 한 달 간 One Poll을 통해 4-15세 자녀를 둔 국내 부모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 호텔스닷컴에 대하여
호텔스닷컴은 41개 언어로 된 90개 웹 사이트를 통해 수십만 개의 글로벌 체인 호텔 및 리조트, B&B 등 고객들의 니즈에 꼭 맞는 다양한 호텔 예약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전 세계에서 7천만회 이상 다운로드 된 호텔스닷컴 모바일 앱(App)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게재한 2천 5백만 개 이상의 이용 후기로 더욱 편리한 호텔 정보를 전한다. 더불어, 호텔스닷컴은 신개념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인 Hotels.com™ Rewards 로 호텔스닷컴으로 10박을 한 고객에게 무료 1박*을 제공하고 있다.
* 무료 숙박에는 세금과 별도 요금이 포함되어있지 않음.




<정기환 기자 jeong9200@sundog.kr>
저작권자 © 디스커버리뉴스(DISCOVERY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